학술지 「국어교육」 투고 규정


[기본 규정]

1. 논문 제출 자격은 한국어교육학회 회원으로 하며, 당해 연도의 연회비를 완납한 자에 한한다.

2. 신입회원의 경우 가입과 동시에 투고 자격이 주어진다. 단, 투고일 이전에 학회 가입비와 연회비를 모두 납부하여야 한다.

3. 논문은 매년 12월 31일(2월 28일 발행), 3월 31일(5월 31일 발행), 6월 30일(8월 31일 발행), 9월 30일(11월 30일 발행)에 마감한다.

4. 논문의 분량은 학회 편집 양식을 기준으로 해서 25쪽 이내(영문초록, 참고 문헌, 부록 등을 모두 포함)로 한다. 논문의 분량이 25쪽을 초과할 경우, 초과 분량에 해당하는 조판료(쪽 당 1만원)를 추가하여 내야 한다.

5. 논문을 투고할 때에는 투고자의 자택 및 직장의 주소, 전화번호, e-mail 주소, 휴대전화 번호, 주민등록번호를 논문 말미(영문초록 뒤)에 명기한다. 투고자의 정보는 학회 확인용으로만 쓰며, 학술지에 공개하지는 않는다.

6. 학위 논문 및 이미 발표된 논문의 일부를 주 내용으로 한 경우에는 투고할 수 없다.

7. 국외 투고자(외국 기관 소속)는 해당 사항을 증명할 수 있는 재직증명서를 제출한다.

8. 2인 이상의 공동연구의 경우에는 교신저자 또는 제1저자가 회원이고 투고일 이전에 연회비를 모두 납부한 경우에 투고가 가능하다.

9. 2인 이상의 공동연구의 경우에는 주저자와 교신저자를 명기하고, 주저자의 이름 다음에 공동연구자의 이름을 차례로 기재한다.

10. 투고하고자 하는 논문은 학회 공식 이메일(koreaedu@hanmail.net)로 보내며, 일단 접수된 논문은 수정될 수 없고, 반환되지 않는다.

11. 논문 투고 시 심사료 70,000원을 내고, 게재가 결정된 논문은 게재료 100,000원을 낸다. 단, 각종 연구비 수혜 논문 중 교내 연구비 수혜 논문은 게재료 200,000원, 교외 연구비 수혜 논문은 게재료 300,000원으로 한다(입금 계좌: 한국어교육학회, 우체국, 012542-01-002862).

12. 학회는 게재가 확정된 논문을 학술지 ‘국어교육’에 게재•출판하고, 기타 매체(CD나 인터넷 파일 등)로 제작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따라 소정의 수익이 발생할 경우, 그 수익은 학회 예산으로 편입하여 활용한다. 따라서 게재가 확정된 경우에는 게재 논문의 활용과 관련된 [특약서]를 작성하고 서명하여 학회에 제출한다.

13. 투고 규정(논문 작성 양식 포함)을 정확하게 지키지 않은 논문은 반려할 수 있다.

14. 기타 자세한 내용은 [논문 작성 양식]을 참고한다.

 

[심사 규정]

1. 편집위원회

① 편집위원회는 별도로 상설 구성하며, 이사회 및 회장의 추천을 받아 회장이 위촉한 편집위원과 당연직으로 상임이사를 포함하여 20인 이내로 구성한다.

② 편집위원장은 편집위원회에서 호선해서 선출하고 제반업무를 총괄하며 편집위원회의 의장이 된다.

③ 편집위원회 위원장(학회장) 및 위원회 임기는 회장 선출 시점으로부터 2년으로 한다.

④ 편집위원회는 학회지의 체재(體裁)와 발간 횟수, 분량 등을 정하고 논문 투고 요령 및 심사 기준을 정한다.

⑤ 편집위원장은 학회에 접수된 논문의 심사위원을 선정 의뢰하고 편집위원회는 심사 결과에 따라 논문 게재 여부를 최종 의결한다.

⑥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의 소집에 의해 편집위원 2/3이상으로 성회가 되고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2. 심사위원

① 심사위원은 편집위원회에서 위촉한다.

② 심사대상 논문 1편당 해당 분야 3인의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3. 원고 심사 규정

① 접수 마감한 원고를 분야별로 나누어 해당 분야 3인의 심사위원에게 심사를 의뢰한다.

② 심사위원은 일주일 이내에 심사 결과를 편집위원장에게 통보한다. 심사위원은 심사 평가란의 ‘게재 가능’,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반려)’ 중 택일하여 결정하고, 그 요지를 상술한다.

③ 심사위원이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으로 판정한 때는 수정해야 할 사항을 명기하고, ‘반려’로 판정한 때는 그 이유를 상술하여야 한다.

④ 논문 게재 여부는 심사위원 3명의 심사평을 종합하여 편집위원회에서 최종 결정한다. 편집위원장은 심사위원의 심사평을 기초로 논문의 수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수정요구사항이 충족되지 않을 시에는 게재를 불허할 수도 있다.

⑤ 게재 논문의 선정은 다음의 원칙을 따르되, 편집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각 심사위원의 판정을 게재가 3점, 수정후게재 2점, 수정후게재 1점, 게재불가 0점으로 환산하여, 그 총합이 9점이면 ‘게재가’, 8~6점이면 ‘수정후게재’, 5~4점이면 ‘수정후재심’, 3~0점이면 ‘게재불가’로 종합 판정한다.

⑥ ‘수정 후 게재’로 평가된 논문은 필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10일 이내에 수정 보완하여 다시 제출하도록 한다.

⑦ ‘수정 후 재심’으로 평가된 논문은 필자에게 통보하고, 수정 보완된 논문을 편집위원회에 회부하여 재심한다. 수정 후 재심을 통해 게재 판정을 받은 논문은 다음 호에 우선 게재한다. (재심을 받기 위해서는 심사료를 다시 납부하여야 한다.)

⑧ ‘게재 불가(반려)’로 평가된 논문은 편집위원회에 회부하여 재심 여부를 결정한다. 반려로 결정되면 필자에게 그 사유를 통보한다.

 

4. 평가 항목(10점 × 10항목 = 100점 만점)

1) 논제의 적절성: 논문 내용과 제목의 일치성과 적절성

2) 논문 체제의 적절성: 논문 차례, 체제의 적절성

3) 앞선 연구의 이해도: 앞선 연구에 대한 정확한 이해도

4) 논문의 독창성: 새로운 연구 성과 제시

5) 자료 선정의 적절성: 연구 자료, 인용 자료 선정의 적절성

6) 연구 방법의 적절성: 연구 방법의 적절성 및 과학성

7) 논증 방법의 타당성: 논증방법의 객관성 및 논리성

8) 학문 기여도: 연구 성과의 가치와 활용도

9) 표현의 정확성: 용어 선택, 문장의 정확성

10) 초록, 핵심어의 정확성: 영문 또는 기타 외국어 초록과 핵심어 표시의 정확성

   ① 논문 심사는 총 10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② 논문 게재 여부는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정한다.

      게재: 총점 80점 이상

      수정 후 게재: 총점 70점 ~ 79점

      수정 후 재심사: 총점 60점 ~ 69점

      게재 불가: 총점 60점 미만